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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 스포티지, 까다로워진 IIHS 충돌평가 최고 등급 획득

현대차 아이오닉5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스포티지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 등급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충돌평가는 올해부터 측면 충돌과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 기준을 높이고 헤드램프 평가 기준을 더 엄격하게 적용해 의미를 더했다.

측면 충돌평가는 기존보다 차량과 충돌하는 물체가 더 무거워지고 충돌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충돌 물체 약 1,497kg → 약1,896kg, 충돌 속도 약 49.8km/h → 약 59.5km/h, 충격 에너지 82% 증가)

기아 스포티지

여기에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는 기존에 없던 야간 테스트가 추가됐으며, 헤드램프 평가도 TSP와 TSP+ 모두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driver-side small overlap front)과 조수석 스몰 오버랩(passenger-side small overlap front), 전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 측면(side) 충돌 등 총 4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한다.

또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2월 제네시스 G90와 현대차 팰리세이드, 기아 텔루라이드, 8월 제네시스 GV60와 GV70, GV70 전동화 모델, GV80, 현대차 아이오닉6, 10월 제네시스 G80, G80 전동화 모델 등 10개 모델이 강화된 평가 기준에서 TSP+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