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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대형 전기 SUV 'EV9' 공개

기아는 29일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에서 더 기아 EV9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V9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네 번째 모델이자, 기아 브랜드의 첫 번째 대형 전기 SUV다. 

EV9 디자인은 컨셉트카의 중요 요소를 대부분 살려냈다. 전면부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적용, 기아의 미래 얼굴을 시각화했다. 측면부는 정통 SUV를 지향하는 차체 비율로 대형 SUV의 웅장함을 전달한다. 후면부는 스타맵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넓은 차폭을 강조하며 전면부와 통일감을 준다. 깨끗하게 정제된 면의 테일게이트는 세련되고 강인한 자세를 완성한다. 실내는 E-GMP의 장점을 살려, 동급 내연기관 차량이나 경쟁 전기 SUV보다 넉넉한 공간이 제공된다. 

EV9의 가장 큰 특징은 배터리와 파워트레인(동력계통) 성능이다.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 1회 충전 최대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에서 주로 채용하는 국제표준주행모드(WLTP) 기준으론 541km에 달한다. 충전 기능도 탁월하다. 350kW급 초급속 충전기로 25분 만에 용량 10%에서 805까지 충전할 수 있다. 400V와 800V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이 탑재된 덕분이다. 또 배터링 온도와 충전 속도를 최적화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도 탑재했다. 

EV9은 최고출력 150kW(201마력), 최대토크 350Nm의 후륜 모터 기반 2WD 모델과 최고출력 283kW(379마력), 최대토크 600Nm의 전·후륜 모터 기반 4WD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약 5.3초만에 도달할 수 있어 보다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후륜 모터는 멀티 인버터를 적용, 주행 상황에 맞게 출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이 적용됐다. 일상적인 주행 영역에서는 하나의 인버터로 전력 효율을 극대화해 주행거리 증대에 기여하고 순간적으로 큰 힘이 필요한 경우에는 두 개의 인버터를 동시에 사용해 최대 출력을 끌어낸다.

EV9의 또 다른 특징은 국내 최초의 레벨3 자율주행차라는 점이다. 레벨3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으로, 운전의 주체가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옮겨가는 첫 번째 단계다. 레벨3는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구간에서 스티어링휠에서 손을 떼고, 앞을 보지 않아도 되는 조건부 자율주행이다. 현대차그룹은 레벨3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고속도로주행보조(HDA) 기능을 10여년간 발전시켰다. 

EV9에 적용된 레벨3 자율주행 기능 고속도로자율주행(HDP)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최고 시속 80km/h까지 운전자 개입 없이 달릴 수 있다. 운전자가 스티어링휠을 잡지 않아도 앞 차와의 거리를 조절하고 차선을 유지하며 스스로 주행한다. 기아는 HDP를 구현하기 위해 EV9에 2개의 라이다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해 기술 완성도를 높였다.향후에는 차선 변경, 앞 차량 추월, 램프 아웃 등의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EV9은 SDV로서의 충실한 기능도 갖췄다. 첨단 주행보조 기능인 고속도로 자율주행, 차량 구매 이후에도 언제든지 사양을 추가할 수 있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차량의 각종 기능을 손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OTA) 등 첨단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EV9에 적용된 OTA는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해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EV9은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는 물론 차량제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기아는 이를 통해 최신화 된 기능을 제공, 고객에게 항상 최신형 차량을 운행하는 즐거운 감정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

EV9 실내는 편평한 바닥과 긴 휠베이스 등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설계한 넓은 공간에 정제된 느낌의 시트, 센터콘솔, 도어 등의 디자인으로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12.3인치 클러스터-5인치 공조-12.3인치 인포테인먼트시스템 디스플레이를 매끄럽게 이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탑승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또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SBW)와 히든 타입 터치 버튼 등을 조화롭게 적용해 간결한 심미성과 직관적인 조작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시트 구성도 다양하다. EV9의 2열은 벤치 시트, 기본형, 릴랙션형, 스위블형 2인승 독립 시트 등 한 차종에 4가지 시트를 적용할 수 있어 고객의 다양한 차량 이용 방식을 만족시킨다. 2열 릴랙션 시트는 1열 시트의 릴랙션 모드와 간섭이 없어 충전 등의 상황에서 최대 4인이 동시에 휴식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특히 기아 최초로 요추부에 마사지 기능을 위한 진동식 모터를 적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탑승객의 피로를 개선해준다.

스위블 시트는 180도를 회전해 3열과 마주볼 수 있고, 정차 중 3열을 접고 테일 게이트를 열어 편안한 휴식을 즐기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성이 높다. 또 측면 도어를 향해 90도 회전시킬 수 있어 승하차 또는 차일드 시트 탈부착 시 편의성을 높였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2021년 브랜드를 새롭게 론칭한 기아는 고객에게 영감을 주는 제품과 함께 고객과의 관계에 의미를 더해줄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며 "SUV 시장의 개척자라는 기아의 유산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준비해 온 EV9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기아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지를 담아 EV9을 시작으로 향후 출시할 신차에 가죽 소재 사용 단계적 축소(Leather-free), 지속가능한 10가지 필수 소재(10 must have items) 사용, 자연적인 소재 개발을 위한 선행적 연구(BIO fabrication)의 3단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전략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기아는 생산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동물가죽 소재를 바이오 폴리우레탄(PU)으로 대체하고, 식물 기반의 재료를 첨가해 화학물질의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기아는 앞으로도 가죽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 개발해 식물 기반 재료 사용 비중을 점차 늘려 나갈 예정이다.

또 기아는 옥수수, 사탕수수, 천연 오일과 같은 식물 기반의 소재와 업사이클링한 플라스틱 및 페트병을 원료로 한 소재 등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10가지 필수 소재를 향후 출시할 신차에 적용한다.

이와 더불어 기아는 자연적인 소재 개발을 위한 선행적 연구를 통해 바이오 소재 사용 비율을 점차 확대한다. 이를 위해 식물을 기반으로 한 재료를 신차에 도입하고 있으며, 자연을 본 뜬 혁신적인 기술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다.

기아는 궁극적으로 기아만의 지속가능한 소재를 만들어 신차에 대거 적용함으로써 실질적 자연 보존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마릴리아 빌 기아넥스트CMF팀 팀장은 "자연은 영감을 주는 존재이기 이전에 인간에게 필수적인 자원을 제공한다"며 "우리는 디자이너로서 자연에 대한 존중과 책임감을 가지고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배우고 발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EV9은 바이오 폴리우레탄을 활용한 시트, 업사이클링 어망과 플라스틱을 각각 활용한 플로어 매트와 가니시 등 실내 곳곳에 10가지 필수 소재가 적용됐으며 특히 1대 당 약 70개 이상의 페트병을 활용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미를 더했다.

기아는 이달 31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경기 고양시에 위치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서울 모빌리티쇼에서 EV9과 EV9 GT-line을 전시하고 우수한 상품성을 고객에게 알린다. 기아는 EV9(2WD·4WD)을 시작으로 추후 GT-line 모델과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더해 총 4가지 라인업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