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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로드 구동계 등급 알아보기! [클라리스/소라/티아그라/105/울테그라/듀라에이스]

시마노 로드 구동계 알아보기! [클라리스/소라/티아그라/105/울테그라/듀라에이스]

안녕하세요, 마이트너륨 : Meitnerium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자전거 브랜드가 아닌 시마노의 로드 구동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로드 바이크 구매 조건 중 가장 큰 조건 중 하나인 이 구동계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입문급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클라리스나 소라 정도라던지, 평범한 티아그라나 105 정도라던지, 아니면 범접할 수 없는 듀라에이스 같은 구동계가 있겠죠.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구동계는 로드 구동계로, 투어니와 클라리스, 소라, 티아그라, 105, 울테그라, 듀라에이스가 있습니다. 추가로 전자식 구동계인 듀라에이스 Di2와 울테그라 Di2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먼저 로드 구동계 중 최하 등급인 투어니 A070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투어니 A070은 시마노 로드 구동계 중 2300보다 아래인 최하 등급으로, 최대한 가격을 낮춘 것이 특징입니다. 로드 바이크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가격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구동계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요.


 가격이 저렴한 만큼 클라리스나 소라에서 볼 수 있는 듀얼 컨트롤 레버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2300이나 구형 소라에서 쓰이던 방식입니다. 단점이라면 드롭을 잡고 변속이 불가능하다는 것 이겠죠.

[Image From 자출족닷컴, 삼천리 자전거]


 투어니 A070 구동계를 탑재한 로드 바이크는 대표적으로 스마트 레드훅과 삼천리 XRS 14가 있습니다. 투어니 A070 등급이나 클라리스 등급이나 가격 자체는 그렇게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10만원 정도면 듀얼 컨트롤 레버가 적용된 클라리스급 로드를 구매할 수도 있구요.

 이번에는 시마노 2300 등급 입니다. 뭐 요즘은 시마노 2300 등급을 거의 보기 힘들죠. 그 이유는 2014년 2300 구동계를 대체할 클라리스가 나오면서 2300은 거의 자취를 감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2300 구동계를 장착한 로드 자전거는 2013년에 나온 입문급 로드바이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13 첼로 XLR 1이라던지 2013 자이언트 SCR2라던지, 2013 삼천리 XRS16 같은 기종들이 있겠죠.

 이번에는 입문급 로드 바이크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구동계 중 하나인 클라리스(2400) 입니다. 2013년 까지는 2300 구동계가 입문급이였는데 2014년에는 클라리스가 나오면서 2300을 대체했습니다. 그래서 넘버도 2300에서 100 높아진 2400 입니다.


 구성은 컨트롤 레버와 스프라켓(카세트), 브레이크, 드레일러, 크랭크, 허브 등이 있습니다. 로드 구동계인데 하이브리드에서나 볼법한 변속기와 브레이크 레버가 보이는데 이는 플랫바용 클라리스 구동계 입니다.


 입문급 로드에서는 컨트롤 레버와 드레일러, 스프라켓(카세트) 정도만 클라리스로 맞춰놓고 허브나 브레이크, 크랭크 같은 부품들은 어디 회사건지도 모르는 부품을 쓰는 경우가 꽤나 존재합니다.


 클라리스 급 구동계를 장착한 로드바이크는 대표적으로 엘파마의 에포카 E2500, 삼천리 XRS 16, 자이언트 SCR2, 첼로 XLR1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클라리스보다 위에 있는 소라(3500) 입니다. 구성은 컨트롤 레버와 크랭크, 스프라켓(카세트), 드레일러, 브레이크, 허브 등이 존재합니다. 소라는 클라리스와 마찬가지로 플랫바용 브레이크 레버와 쉬프터가 존재합니다.


 클라리스의 기어는 2x8으로 16단인데 반해 소라의 경우 2x9로 18단 입니다. 요즘에는 클라리스 못지 않게 많이 보이는 구동계이기도 하지요.


 소라급 구동계를 장착한 로드 바이크는 대표적으로 자이언트의 SCR1과 엘파마 에포카 E3500, 첼로 XLR3, 삼천리 XRS 18, 후지 스포어티프 2.1등이 있습니다. 요즘 XRS 18이 소라급 로드 바이크 중 가성비가 뛰어나기로 유명하지요.

 이번에는 티아그라(4600) 입니다. 티아그라의 경우 소라에게 치이고 105에게 치여서 약간 애매한(?) 등급의 구동계이기도 합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소라나 105를 사용하기 때문에 티아그라를 사용한 로드 바이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 입니다.


 티아그라(4600) 구동계의 경우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MTB로 따지면 알리비오 정도 되는 기어라고 생각합니다. 아세라한테 치이고 데오레한테 치이고 알리비오 역시 애매한 구동계지요.


 구성은 컨트롤 레버, 브레이크, 드레일러, 스프라켓(카세트), 크랭크, 허브, 체인 등이 있습니다. 티아그라 역시 소라, 클라리스와 마찬가지로 플랫바용 쉬프터와 브레이크 레버가 존재합니다. 105부터는 플랫바용 레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수는 2x10으로 20단 입니다.

 티아그라 급 구동계를 장착한 로드바이크는 대표적으로 비앙키 니로네 7, 엘파마 에포카 E4600, 메리다 리액토 300, 메리다 스컬트라 300, 자이언트 디파이 2 등이 존재합니다.

 다음은 105(5800) 입니다. 일명 대회구동계라고도 불리는 구동계 입니다. 그게 무슨 뜻인가 하면 대회에 나가려면 105 등급의 성능이 필요하다는 낭설을 만든 저가와 고가구동계를 가르는 구동계라서 대회구동계랍니다.


 상위 등급인 울테그라나 듀라에이스와 부품이 일부 호환되기도 합니다. 구성은 컨트롤 레버와 브레이크, 드레일러, 체인, 허브, 크랭크, 클릿, 스프라켓(카세트) 등이 있습니다.

 105(5800)급 구동계를 장착한 로드 바이크는 상당히 많은데 제 마음대로 추려보면 예거 메티 7과 삼천리 XRS X30(XRS 22), 자이언트 TCR SCR 2, 메리다 리액토 400, 메리다 스컬트라 400, 비앙키 임풀소 105, 첼로 케인 105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울테그라(6800) 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상당히 고가인 구동계죠. 무게를 제외하곤 상위 구동계인 듀라에이스와 필적하는 성능을 내는 구동계로, 무게를 제외하면 듀라에이스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울테그라(6800)는 105, 듀라에이스와 마찬가지로 2x11으로 총 22단의 기어비를 갖췄으며, 크랭크 암의 수를 하나 줄인 듀라에이스(9000)에 이어서 발표된 그룹셋 입니다. 11단 스프라켓(카세트)과 4암 크랭크 암 그리고 새로운 구조의 듀얼 피봇 브레이크까지, 듀라에이스(9000)의 특징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브레이크의 경우 성능이 상당하다고 하네요. 실제로 울테그라 구동계를 갖춘 자전거를 매일 보다 싶이 하는데 겉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우라가 장난이 아닙니다. ㄷㄷ;;;


 브레이크 캘리퍼와 뒷변속기, 카세트 스프라켓은 무게가 조금 늘어났지만, 나머지 부품에서 무게를 줄여 그룹셋으로 봤을 때는 6700 시리즈보다 총 35g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아까 말씀드렸듯이 울테그라는 듀라에이스 보다 10% 정도 무거운 수준이라네요.


 구성은 컨트롤 레버와 크랭크, 드레일러, 브레이크, 허브, 체인, 스프라켓(카세트), 체인, 클릿, 휠셋, 버텀브라켓(BB)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해당 구동계 장착 로드 바이크 소개는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최상의 등급인 듀라에이스(9000) 입니다. 듀라에이스(9000)의 세가지 핵심 키워드는 스피드(Speed)와 부드러움(Smooth), 강성 (Strength) 입니다.


 듀라에이스는 스피드와 부드러움은 물론 수월한 변속, 향상된 브레이크 조작, 개선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강도는 강성, 내구성, 정밀도를 포기하지 않고도 경량을 위한 중요한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00% 동력 전달은 이 세가지 컨셉의 조화를 바탕으로한 목표입니다. 참고로 미국의 싸이클 영웅인 랜스 암스트롱은 듀라에이스 장착 로드바이크를 타고 뚜르 드 프랑스에서 7연패를 수상했습니다.


 구성은 컨트롤 레버와 크랭크, 브레이크, 스프라켓(카세트), 드레일러, 허브, 휠셋, 버텀브라켓(BB), 체인, 클릿 등이 존재합니다.

 번외로, 전자식 구동계 Di2인 울테그라 Di2(6770)와 듀라에이스 Di2(9070)에 대해서도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울테그라 Di2(6770)은 기어 변속이 더 쉽고 더 빨라진 것이 특징입니다. 기계식 변속이 아닌 서보모터를 이용한 전자변속이 가능한 모델로 배터리가 장착됩니다.


 또 울테그라 Di2는 프론트 드레일러의 자동 조정, 높은 정확성 그리고 쉬운 조정과 설치 또한 특징입니다. 진흙과 같은 극한 도로 상태에서도 큰 영향없이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하네요.

 듀라에이스 Di2(9070)은 투르 드 프랑스나 지로 디 이탈리아같은 초메이져 대회에 나가는 선수들이 자주 애용하는 경량 전자식 변속 구동계 입니다. 전체적인 특징은 울테그라 Di2와 동일하고, 다른 점이라면 TT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변속 속도나 정확도가 약간 더 좋다는 점, 무게 등이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시마노 로드 구동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짧게 요약하자면 시마노 로드 구동계는 투어니 < 2300 < 클라리스 < 소라 < 티아그라 < 울테그라 < 듀라에이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입문용으로 타실거라면 클라리스나 소라, 투어링을 하실거라면 클라리스나 소라, 티아그라, 좀 타신다 싶으시면 105나 울테그라 정도 타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