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ke

6년의 결과, 로터 유압 구동계 우노(Uno) 공개


안녕하세요, 마이트너륨 : Meitnerium 입니다.


  올해 유로바이크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됐던 로터의 유압 구동계인 우노(Uno)가 티저 이미지를 통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로터가 지난 6년간 포기하지 않고 개발 끝에 드디어 유압 구동계를 완성시켰고 이 구동계를 이번 유로바이크를 통해 자세한 스펙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출시는 2016년 봄에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로터는 이 구동계를 부드러운 작동과 쉬운 유지관리, 다양한 변속 자세 및 위치, 프레임 내장 유압 호스, 유압을 사용한 림과 디스크 브레이크, 그리고 경량을 목표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로터는 이 구동계를 림과 디스크 모두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며, 브레이크로 유명한 마구라와 협업의 결과물이 바로 로터의 우노 구동계라고 합니다.

 로터의 유압 구동계 우노(Uno)의 레버 모습입니다. 유압 구동계라 리저버 탱크로 인해 후드가 클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예상과는 달리 상당히 작은 모습입니다. 스램의 유압식 브레이크 레버와 상당히 비교되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압 탱크는 레버의 몸체에 들어가 후드의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하며, 정확한 변속 방식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스램과 비슷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레버의 디자인이 스램 레드와 상당히 비슷한데 버튼으로 이어지는 저 레드 컬러의 라인, 레버의 디자인 때문이 아닌가 싶군요.

 리어 드레일러의 모습인데 고무 마개로 막힌 듯한 호스 연결 부위가 보이는 모습이고 유압 탱크 및 작동부 부분이 생각보다 상당히 작아서 전동 구동계보다 더 작은 모습을 보일 것 같습니다. 유압 특성상 케이블 방식에 비해 선이 많이 꼬이더라도 작동은 무리없이 가능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프레임 설계를 더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론트 드레일러의 모습인데 사진의 각도 때문인지는 몰라도 크기가 꽤나 커보입니다. 과연 변속 성능이 어떨지 기대가 되는군요. 로터측에 의하면 시마노의 Di2(시마노 전동 구동계 명칭), 스램의 이탭(eTap, 스램 전동 구동계 명칭), 캄파놀로의 EPS(캄파놀로 전동 구동계 명칭)과 경쟁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과연 이 세 브랜드가 잠식하고 있다 싶은 구동계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가 궁금해집니다. FSA 구동계에 이어 구동계를 개발한 회사가 된 로터의 야심작이라고하는 우노(Uno)는 곧 열리는 유로바이크에서 실제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대되는군요.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이만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