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ke

2016 자이언트 로드 라인업 [SCR / TCR / 디파이 / 프로펠]


안녕하세요, 마이트너륨 : Meitnerium 입니다,


 어느새 2015년도 8월에 접어들면서 자전거 브랜드도 하나 둘씩 2016년형 바이크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메이저 브랜드 중 하나인 자이언트는 2016년형 바이크를 대거 공개했습니다. 로드 라인업, MTB 라인업, 하이브리드 라인업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였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6 자이언트 로드 라인업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 2016 자이언트 SCR2

▲ 2016 자이언트 SCR2


 클라리스급 입문 로드바이크인 자이언트 SCR2가 2016년이 되면서 새로워져 돌아왔습니다. 일단 프레임 자체는 2015년형 모델과 동일하며, 휠셋, 컴포넌트, 구동계의 구성 역시 2015년형 모델과 동일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블루 컬러가 사라지고 블랙 컬러가 생겼다는 점과 데칼이 달라졌다는 점, 안장이 약간 달라졌다는 점을 제외하면 별다른 차이점은 없어보입니다. 스펙은 전작과 거의 동일합니다. 안장의 경우 상급 모델인 디파이 2의 것과 비슷해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16년형 SCR2의 디자인은 별로라고 봅니다. 2015년형 모델의 데칼이 더 낫다는 느낌입니다. 제 친구는 이번에 나온 SCR2가 더 낫다고 하는데 호불호가 좀 갈리지 않을까 싶네요.


 가격은 전년도보다 2만원 상승한 62만원 입니다. 딱히 달라진 부분이라곤 안장 정도밖에 없는 것 같은데 2만원 상승이라.. 흠....

▲ 2016 자이언트 SCR1

▲ 2016 자이언트 SCR1


 이번에는 소라급인 2016 자이언트 SCR1 입니다. 프레임과 휠셋은 데칼이 달라졌다는 점을 제외하면 전작과 거의 동일해보입니다. 프레임의 케이블이 익스터널에서 인터널로 바뀌긴 했네요.


 제 친구가 SCR1을 타면서 인터널 케이블 방식인 제 바이크에 비해 SCR1은 케이블 방식이 인터널이 아닌 익스터널이라서 불편한 부분이 좀 있다고 했었는데 이 부분이 개선된 것 같아 좋네요.


 프레임은 일부 달라진 부분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휠셋과 마찬가지로 데칼만 변경된 수준이고, 컴포넌트나 구동계 부분에서는 전작과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안장만 달라졌는데 SCR2와 동일하게 디파이 2의 안장과 비슷한 안장을 달고 있습니다.


 가격은 92만원으로, 2015년형 모델보다 2만원 인상됐습니다. 케이블 방식이 인터널로 변경되었다는 점, 안장이 변경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리 큰 가격 인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2


 엔듀런스 바이크인 2016 디파이 2 입니다. 디파이 2는 티아그라급으로,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신형 티아그라 4700이 적용됐습니다. 얼핏보면 티아그라가 아니고 울테그라처럼 보이기도 하는군요. ㅋㅋㅋㅋ


 프레임, 컴포넌트, 휠셋은 달라진 부분이 없어보이지만, BB가 2015년형 모델은 카트리지 방식, 2016년형 모델은 프레스핏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 외에 달라진 부분은 없어보입니다.


 가격은 120만원으로 10만원이 인상되었습니다. 티아그라 구동계가 워낙 이번에 잘나온지라 120만원이여도 메리트가 있어보입니다.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1


 105 엔듀런스 바이크인 디파이 1 입니다. 디파이 1의 경우에도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어보이는군요. 가격은 140만원입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SLR2


 이번에는 알루미늄 올라운드 바이크인 TCR SLR2 입니다. TCR SLR이라는 명성에 어울리게 카본 뺨치는 매끈한 용접 비드가 눈에 띄는군요.


 데칼만 달라진 것으로 보여지고 다른 부분에서 달라진 부분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안장이 바뀌였다는 점 등의 변동 사항이 있긴 한데 대부분의 하~중급 바이크에서의 변동 사항이니까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은 160만원으로, 2015년형 모델과 동일합니다. 다만, 알루미늄 프로펠인 프로펠 SLR 2가 같은 구동계에 에어로 프레임을 갖추고도 165만원인데 팀킬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이번에 새로 나온 알루미늄 에어로 바이크인 2016 프로펠 SLR 2 입니다. 프로펠 SLR 2 모델은 시마노 105 그룹셋을 사용했으며, 울테그라 그룹셋을 장착한 SLR 1 모델의 경우에는 선보여지지 않았습니다. 추후 선보여질 수도 있겠네요.


 컬러는 스카이/블랙/화이트 컬러와 옐로우/블랙 컬러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카이 컬러가 맘에 드는군요. 무게는 알루미늄 프레임에도 불구하고 8.3kg 입니다. 카본 모델이랑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지요. 게다가 알루미늄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용접 비드, 비비쉘이 장난이 아닙니다. 실제로 샵에서 한번 봤는데 비비쉘이 카본이랑 다를게 하나도 없습니다.ㄷㄷ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간단히 소개를 해드리자면 프로펠 SLR 2는 기존 프로펠과는 다르게 프로펠 전용 브레이크 시스템이 아닌 일반 브레이크 캘리퍼가 적용돼 있습니다. 포크의 경우 어드밴스 프로급의 오버드라이브 2 풀 카본 포크가 적용되어 있고, 오버드라이브 2 헤드셋, 스티어러, 자이언트 PA-2 휠셋, 자이언트 P-R3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지오메트리는 기존의 카본 모델과 동일하며 가격은 165만원으로 올라운드 모델인 TCR SLR 2랑 5만원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5만원 정도라면 차라리 TCR SLR 2보다는 프로펠 SLR 2가 더 매력있는 선택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2


 이번에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105급 엔듀런스 바이크인 디파이 어드밴스 2 입니다. 디파이 어드밴스 2는 전작에서 데칼이 달라졌고, 가장 큰 차이점은 크랭크가 RS500에서 105급으로 바뀌였다는 점 입니다.


 타이어도 자이언트 P-R3에서 자이언트 P-SL1으로 변경되는 등 사소한 변경이 있었고, 가격은 190만원으로 전작과 동일합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2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2


 카본 올라운드 바이크인 TCR 어드밴스 2 입니다. 데칼이 달라졌는데 대문짝만하던 TCR 대신 어드밴스라고 작게 적혀있는 모습이고, 컬러도 블루에서 레드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또, 크랭크는 RS500에서 105 크랭크로, 브레이크도 R561에서 105 브레이크로 변경되었고, 컴포넌트 부분에서도 일부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190만원으로 2015년형 모델과 동일합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SLR 1


 이번에는 알루미늄 올라운드 바이크인 TCR SLR의 울테그라 모델인 TCR SLR 1 입니다. 울테그라 그룹셋에 11x28 울테그라 스프라켓, 52x36 울테그라 크랭크를 적용했습니다.


 또, 휠셋의 경우 TCR SLR 1부터는 스포크 개수가 프론트 16개, 리어 20개로 수가 적어지고 휠셋이 자이언트 SL1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가격은 TCR SLR 2에 비해 50만원 더 비싼 210만원 입니다. 2015년형 모델보다 20만원이나 저렴해졌네요.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1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1


 카본 엔듀런스 바이크 라인업인 디파이 어드밴스의 울테그라 그룹셋 모델인 디파이 어드밴스 1 입니다. 컬러가 요로코롬 바뀌였고, 체인은 KMC X11L에서 KMC X11SL로 바뀌였습니다.


 또, 레버는 울테그라 레버에서 유압 디스크 레버인 RS685로, 브레이크 로터는 TRP Spyre Alloy Arm에서 RS685로 변경되었습니다. 타이어는 P-R3에서 P-SL1로 바뀌였고 가격은 230만원으로 2015년형 모델과 동일합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1


 카본 올라운드 바이크 라인업인 TCR 어드밴스의 울테그라 모델인 TCR 어드밴스 1 입니다. TCR SLR 1은 52x36T 울테그라 크랭크인데 TCR 어드밴스 1은 50x34T 울테그라 크랭크네요. 아쉬운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프레임이 카본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TCR SLR 1보다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 같네요. 그래서인지 가격 차이도 20만원 정도밖에 차이나지 않는 230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1


 카본 에어로 바이크 라인업인 프로펠 어드밴스의 울테그라 그룹셋 모델인 2016 프로펠 어드밴스 1 입니다. 2015년 컬러가 상당히 이뻤는데 2016년 컬러는 뭔가 아쉽군요. 


 타이어가 P-R3에서 P-SL1로 변경되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휠셋과 프레임, 구동계, 컴포넌트의 구성은 거의 동일합니다. 가격은 2015년과 동일한 250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2


카본 엔듀런스 바이크 라인업인 디파이 어드밴스의 상위 라인업인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의 하위 모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2 입니다. 브레이크와 레버 모두 RS685를 적용했습니다.


 휠셋과 타이어 모두 자이언트 P-SL1이 적용됐으며, 가격은 320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프로 1


 카본 올라운드 라인업인 TCR 어드밴스의 상위 라인업 TCR 어드밴스 프로 라인업 모델인 TCR 어드밴스 프로 1 입니다. TCR 어드밴스 프로 1은 자이언트 SLR 1이라는 카본 휠셋을 번들로 달고 나온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프레임도 새로운 프레임으로 바뀐 것으로 보여지고, 데칼 또한 새로워졌는데 데칼이 상당히 맘에 듭니다. 컬러도 그렇고 2015년 모델의 그것보다는 훨씬 좋아보입니다.


 2015년형 TCR 어드밴스 프로 1은 자이언트 SL 0 휠셋인 반면 2016년 모델은 자이언트 SLR 1으로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고 안장이 피직 아리오네 CX에서 Contact SL Forward로 변경되는 등의 변동 사항이 있었고 가격은 40만원 인상된 340만원입니다. 40만원이나 인상되었어도 메리트는 충분해보입니다.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1


카본 에어로 라인업인 프로펠 어드밴스의 상위 라인업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라인업의 프로펠 어드밴스 프로 1 입니다. 프레임은 프로펠 어드밴스 1과 동일해보입니다. 데칼만 살짝 달라졌네요.


 프로펠 어드밴스 1과 다른 부분은 휠셋인데요, 휠셋이 PA-2에서 카본 에어로 휠셋인 SLR 1 에어로 휠셋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휠셋을 달아놓으니까 상당히 멋있는 느낌을 주네요. 다만 2015년형 모델의 휠셋은 SLR 1이 아니고 상급 휠셋인 SLR 0 였습니다.


 안장 또한 피직 아리오네에서 자이언트 Contact SL Forward로 변경되었으며 가격은 400만원으로 2015년형 모델에 비해 90만원이나 저렴해졌습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2


 카본 올라운드 라인업 중 최상위 라인업인 TCR 어드밴스 SL 라인업의 TCR 어드밴스 SL 2 입니다. 2015년형 모델에서 프레임이 새로운 프레임으로 교체된 모습이며, 프로펠이든 TCR이든 어드밴스 SL 등급부터는 일체형 싯포스트가 적용됩니다.


 데칼 또한 2015년형 모델보다 훨씬 잘 뽑아준 것 같고 컬러 역시 상당히 맘에 듭니다. 2015년형 모델은 피직 아리오네 R3 안장을 사용했었지만 2016년 모델은 자이언트 Contact SL Forward 안장을 사용합니다.


 또, 스프라켓이 11x25T였던 2015년 모델과는 다르게 2016년 모델은 11x28T를 사용합니다. 핸들바와 스템 모두 Contact SLR을 사용한 2015년 모델과는 달리 2016년 모델은 Contact SL으로 다운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외의 다른 부분은 동일하며, 가격은 420만원으로 2015년 모델에 비해 20만원 저렴해졌습니다.

▲ 2016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


 자이언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인 디파이 어드밴스 프로 0 입니다. 레버와 브레이크 모두 RS685를 사용했으며, 휠셋은 카본 디스크 브레이크 휠셋인 SLR 1 디스크 휠셋을 사용했습니다.


 구동계는 듀라에이스 기계식(9000) 입니다. 컴포넌트는 자이언트 Contact SL이며, 가격은 500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팀


 UCI 월드투어 팀 중 자이언트를 사용하는 탐인 자이언트 알페신이 사용하는 팀 바이크인 프로펠 어드밴스 SL 팀 입니다. 자이언트 알페신 팀 모델 답게 파란색과 빨간색을 사용한 데칼이 특징이며, 시마노, 알페신 등의 문구가 추가된 모습입니다.


 컴포넌트는 자이언트 Contact SLR을 사용하며, 구동계는 시마노 듀라에이스 기계식(9000) 입니다. 휠셋은 카본 에어로 휠셋인 자이언트 SLR 0 에어로를 사용합니다. 


 자이언트는 프로펠 어드밴스 SL 팀 모델을 40대 한정으로 판매하며, 구매자에게 팀킷 세트를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오는 7월부터 실시했습니다. 가격은 670만원 입니다.

 디자인이 무척이나 멋있습니다. 팀카에 이런 구성에 팀킷 세트를 지원하는 프로모션까지 있는데도 불구하고 670만원의 가격이라면 충분히 메리트있는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2016년 자이언트 로드 라인업(SCR / TCR / 디파이 / 프로펠)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특히나 알루미늄 프로펠인 프로펠 SLR 2가 놀랄만한 바이크였던 것 같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업데이트 ----------



▲ 2016 자이언트 패스트로드 SLR 1


 2016년 새롭게 런칭된 라인업으로 보이는 패스트로드 SLR 시리즈의 티아그라 버전 패스트로드 SLR 1 입니다. 자이언트 사이트 상으로는 피트니스 바이크라고 되어 있는데 프레임 형상이 디파이와 비슷한 것을 보아선 엔듀런스 성격도 띄고 있는 것 같습니다.


 패스트로드 SLR 1은 신형 티아그라 4700 구동계를 갖추고 있으며,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레버는 텍트로의 HDC-M290을 사용합니다. 크랭크로는 특이하게도 FSA 오메가 프랭크를 사용하며, BB 또한 FSA의 메가 엑소를 사용합니다.


 컴포넌트로는 자이언트 Connect XC 플랫바와 자이언트 Connect 스템, 자이언트 D-Fuse 컴포지트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Connect 포워드 안장을 사용합니다.


 휠셋은 자이언트 S-R2 디스크 휠셋을 사용하며 타이어의 경우 자이언트 S-R3 700x28C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프레임 및 포크는 알루미늄이고, 가격은 115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패스트로드 코맥스 1


  자이언트 패스트로드 시리즈 중 최상위에 위치해있는 패스트로드 코맥스 1 입니다. 패스트로드 SLR 1과 프레임 및 포크, 컴포넌트는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구동계와 휠셋 부분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구동계가 SLR 1 모델은 티아그라였으나 코맥스 1 모델의 경우 105가 사용되었습니다.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이미지상으론 105 크랭크가 장착되어 있는데 스펙시트에는 RS500이라고 되어 있네요. 변속레버는 시마노 RS700을 사용하며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레버로는 시마노 M395를 사용합니다. 


 휠셋은 자이언트 PR-2 디스크 휠셋을 사용하며, 타이어로는 자이언트 P-R3 200x25C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가격은 1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1


 올라운드급 바이크인 TCR 라인업 중 최상위에 위치한 SL 시리즈의 울테그라 Di2 모델인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1 입니다. 프레임과 포크 모두 자이언트 어드밴스 SL 등급의 카본 프레임을 사용하며 컴포넌트의 경우 자이언트 Contact SLR을 사용합니다.


 구동계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를 사용했으며 휠셋은 자이언트 SLR 0 휠셋을, 타이어로는 자이언트 P-SLR1 700x23C 사이즈의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데칼이나 컬러나 참 잘나온 것 같네요. 가격은 630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0


 자이언트의 올라운드 시리즈인 TCR 시리즈를 통틀어 최상위 모델인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0 입니다. TCR 어드밴스 SL 0는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구동계를 사용하며, 그 외의 사항은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1과 동일합니다.


 가격은 840만원 입니다. 이 모델도 컬러랑 데칼이 참 잘나온 것 같네요.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2


 자이언트의 에어로 바이크 라인업 중 최상위 라인업인 프로펠 어드밴스 SL의 울테그라 구동계 모델인 자이언트 어드밴스 SL 2 입니다. 프레임과 포크 모두 자이언트 어드밴스 SL 등급의 카본을 사용하며, 컴포넌트로는 자이언트 Contact SL 핸들바 안장, Contcet SLR 스템을 사용합니다.


 브레이크는 프로펠이라면 어김없이 장착되는 스피드컨트롤 SL이 장착되며, 울테그라 기계식 그룹셋이 매칭됩니다. 휠셋은 자이언트 SLR 1 에어로 휠셋이, 타이어로는 자이언트 P-SLR1 700x23C 사이즈의 타이어가 조합됩니다.


 가격은 480만원 입니다.

▲ 2016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0


 자이언트 에어로 바이크 라인업인 프로펠 라인업을 통틀어 가장 높은 최상위 라인업 모델인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0 입니다. 구동계로는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그룹셋이 사용됐으며, 컴포넌트로는 자이언트 Contact SLR 에어로 컴포넌트가 풀셋으로 장착되었습니다.


 휠셋으로는 자이언트 SLR 0 에어로 휠셋이 사용되었고 그 외의 사양은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2과 동일합니다.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1이라는 네이밍의 바이크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팀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 SL 0의 가격은 900만원으로, 작년 모델에 비해서 가격이 많이 착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