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ke

메이저 브랜드 최초의 디스크 브레이크 에어로 바이크, BH G8 발표


안녕하세요, 마이트너륨 : Meitnerium 입니다.


 얼마전, 스페인의 바이크 브랜드인 BH가 에어로 바이크 라인업인 G 시리즈의 신형 바이크 티저를 공개했었는데요, 티저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레버와 가려져있는 브레이크 부분 때문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탑재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BH가 드디어 메이저 브랜드 최초로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한 에어로 바이크인 BH G8을 공개했습니다. BH의 목표는 기존의 G7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더라도 더 나은 에어로 성능을 구현해내는 것 이였다고 합니다.


 일단 디자인은 요즘 에어로 바이크의 트렌드에 맞춰 탑튜브와 시트스테이가 만나지 않고 시트스테이가 좀 더 아래로 이동한 모습이며, 기존의 두꺼운 프레임 튜빙과는 달리 좀 더 얇아진 느낌입니다. 경량화를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했다고 해서 이질감이 느껴지거나 그런건 아닌 것 같습니다. 캘리퍼가 포크와 어댑터 등에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모습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때문에 스포크가 많아지긴 했는데 크게 어색하거나 그렇지는 않네요.

 BH G8은 BB로는 BB386을 사용하며, 앞뒤에 12mm 스루액슬을 사용합니다.

 BH G8은 캄테일 형상의 튜빙으로 디자인된 모습이며, BH 특유의 에어로 일체형 시트포스트는 BH G8에서도 유효한 모습입니다.


 BH에 의하면 더 낮은 시트스테이 덕분에 전작인 G6에 비해 더 나은 에어로다이내믹 성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며, 그 외에도 전작에 비해 공기저항이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BH G8은 시마노 울테그라 기계식 버전이 5000유로, 스램 레드 22 또는 시마노 울테그라 Di2(전동식) 버전이 6500유로, 듀라에이스 모델의 경우 8000달러라고 합니다. 울테그라 모델은 FSA SLK 크랭크셋이, 듀라에이스와 레드 모델의 경우에는 FSA K-포스 크랭크셋이 조합됩니다.

BH G8은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3가지 사이즈를 준비했다고 하며, 12월에 출시가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티저 이미지를 통해 BH G8이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하지 않을까라고 예측했었는데 진짜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고 출시되다니 약간 의외네요. 처음에는 디스크 브레이크 때문에 위화감이 느껴지진 않을까 걱정이 됐었는데 실제로 공개되고 나니까 오히려 더 잘 어울리는 느낌이네요.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전 이만..!!